top of page

[AKEI 뉴스 3] 진흥회, 전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올인원’ 통합 교육 운영 시스템 도입

  • 작성자 사진: 준걸 김
    준걸 김
  • 1월 10일
  • 3분 분량

최종 수정일: 1월 13일

‘All-in-One’ 웹페이지 구축으로 간편해진 교육 신청과 관리

업계 종사자 대상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과정 개발


한국전시산업진흥회(이하 진흥회)는 고용노동부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2015년부터 ‘전시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전시 전문인력 양성 교육이란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시산업에 필요한 교육 수요를 확인해 그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단계별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진흥회는 전시업계 분야의 인재 양성에 기여해오고 있다. 최근 3년간 76개의 과정을 운영했으며, 총 2,062명(’24년 11월 기준)의 인원이 교육을 수료했다. 진흥회는 실무자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매년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무에 필요한 내용, 개설 희망 날짜 등 교육 수요조사를 시행해 사업을 개선하고 있다.

‘ALL-in-One’ 교육 홈페이지 PC 메인 화면


진흥회, 교육생 편의를 위한 통합 운영 시스템 도입

이런 배경에서 교육생들의 수요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체계적인 통합 운영 시스템에 대한 요 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지금껏 교육을 신청하려면 수강생이 직접 수강 신청 서류를 작성해 사업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했으며, 신청 완료 여부는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진흥회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수강생들의 교육과정 접근성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통합 교육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그 결과, 교육과정 신청부터 수료까지 모든 절차를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웹페이지를 기획하게 되었다. 이제부터는 이 시스템을 통해 수강생들은 더 이상 복잡한 서류 작업과 이메일 송수신 없이, 교육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과정을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수강 신청 후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마이페이지를 통해 신청 내역과 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수료 후에는 수료증 발급 등 필요한 모든 과정을 웹사이트에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진흥회는 이번 신규 교육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교육 신청과 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불편을 해소하고, 수강생들이 오로지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진흥회는 컨소시엄 교육 사업 운영 시, 수강생들이 현업에 도움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2024년 수요조사 결과, 산업환경 변화와 최신 동향에 맞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AI 활용 관련 과정 등에 대한 요청이 많았던 점에 더욱 초점을 맞춰 개선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참고로 아래 표에 기재되어 있는 ’25년에 진행 예정인 모든 교육과정은 홈페이지 오픈 이후, 시스템을 통해서 신청 접수를 실행할 계획이다.

업계 관련 기관 및 교육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라며, 관련 사항은 진흥회 교육홍보팀 이유빈 주임(02-574-2017, edu@akei.or.kr)에게 문의하면 된다.



‘All-in-One’ 교육 홈페이지 기능 및 특징

➊ 화면 구성

이번에 기획된 ‘All-in-One’ 교육 홈페이지는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반응형으로 제작되었다. 이를 통해 교육생은 언제 어디서나 PC와 같은 최적화된 화면으로 원활하게 교육을 신청하고, 관련 자료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➋ 수강 신청

’23년에 진행한 교육 수요조사 내용 중, ‘기존 진흥회 홈페이지에서 최신 교육 일정, 내용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 및 신청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 진흥회는 이러한 문제점을 적극 반영해 모든 교육 관련 내용 및 신청 절차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교육을 듣고자 하는 수강생은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한 후,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수강 신청하면 된다. 희망했던 수강 교육을 신청한 이후에는 마이페이지에서 접수 내역 및 신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선착순 수강 신청 모집이 완료되어 교육 인원이 모두 마감되었을 경우, 대기자 상태를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수강 가능 인원이 발생했을 시에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진흥회는 이러한 일원화된 시스템 운영을 통해 그간의 교육 신청의 번거로움과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➌ 수료 이후

기존에는 교육 수료 이후, 수료증 발급이나 관련 강의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 교육 담당자에게 전화 혹은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야만 했다. 그러나 이제는 수강생들이 직접 마이페이지에서 과거의 수강과목 내역을 조회하고, 수료증 재발급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덕분에 수강생들은 앞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자료를 언제든지 확인하고 재발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수강 이력 관리가 용이해짐에 따라 수강생들이 체계적으로 본인의 학습 내용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ommentaires


footer_logo.png

ISSN 1976-3174(Online)  / ISSN 1976-3239(Print) 

Copyright@AKEI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