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전시 통계] 미래의 베뉴를 위한 주요 트렌드

GIPR, 전시산업을 위한 ‘글로벌 산업 퍼포먼스 리뷰’ 제공

물류 제공업체들도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 관심 높아져


이번 7+8월호에서는 글로벌 전시 및 컨벤션 산업 전문 컨설팅펌 JWC가 2023년 12월에 발표한 ‘글로벌 산업 퍼포먼스 리뷰(Global Industry Performance Review, 이하 GIPR)’의 일부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 전 세계 전시산업의 지역별 거시경제적 분석과 글로벌 전시산업의 현황 및 예측, 글로벌 베뉴 트렌드 등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한다.

GIPR에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세계 경제 발전과 전 세계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전망 및 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세계 주요 지역의 전시산업을 살펴보고 산업 내 상위 40대 기업의 성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본 보고서는 베뉴에 주안점을 두어 세계적인 베뉴 공급, 베뉴 품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베뉴의 계획 및 관리에 대한 고려사항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특히 베뉴의 미래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여러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미래의 베뉴를 만드는 6가지 주요 트렌드

베뉴의 퀄리티는 이벤트의 성공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유럽의 많은 베뉴는 장기간 확장 및 개조를 통해 다양한 인프라의 수준이 혼재되어 있다. 전 세계적으로 특히 유럽과 중국의 경우, 사용 가능한 베뉴 공간이 시장의 수요를 크게 초과하여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한 상황이다.

베뉴 퀄리티는 전시회의 성공과 참가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베뉴는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잠재적으로 시장의 실제 수요와 베뉴 크기가 맞아갈 수 있도록 그 간극을 조정하기 위한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시 주최사 및 참가자들의 니즈에 맞춰 베뉴 시설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JWC는 전시 베뉴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전시장 공간의 활용성, 위치나 접근성과 같은 기본적인 고려사항 외에도 위 6가지에서 강조된 요소들은 전시장 만족도와 퀄리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안전 및 지속 가능성과 같은 일부 요소들은 매우 중요하지만 정확한 확인과 측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몇 가지 새로운 트렌드가 전시장 투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목할 만한 트렌드 중 하나는 회의 또는 콘퍼런스가 전시회에 점점 통합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행사장끼리 서로 근접해야 하며 다양한 형태의 회의실이 독특하게 조화를 이뤄야 한다. 유연한 행사 공간 사용으로의 전환은 이러한 트렌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네트워킹 공간은 전시장의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공간에서는 ‘참가업체-참관객’, 즉 참관객과 참가업체 간에 서로 네트워킹할 수 있어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참관객들의 니즈 역시 눈에 띄는 변화가 발생했다. 참가자들은 공간과 행사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으며 서비스 기준 및 시간 관리를 점점 더 중요시했다. 이에 따라 행사장 내 빠른 길 찾기 등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더욱 중요해졌다.


전시업계, 베뉴의 디지털화와 지속 가능성 부각

최근 ‘디지털화’와 ‘지속 가능성’은 전시산업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특히 이 부분에 있어서 고객이 전시장에 원하는 기대치와 수준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실제 행사 시 구현이 가능한 디지털 기술이 지속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전시장은 주최사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소프트웨어와 인프라 솔루션 구현을 우선시해야만 한다. 동시에 ESG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베뉴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 역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환경친화적인 전시장 운영 방식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장기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지 못하는 전시장은 고객 이탈의 우려도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행사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서 전시회 주최자와 베뉴는 소프트웨어와 설비 등 각자 위치에 맞는 고유한 도구 활용이 필요하다. 주최자는 주로 행사 진행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전시장은 그에 필요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는지를 관리하고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는 물리적인 시설(5G, 서버 접속)뿐만 아니라 주최자, 참가기업과 참관객들에게 전시장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포함된다. 더불어 전시장에는 스튜디오, 가상 현실(VR)을 위한 공간 등 행사와 관련된 라이브 방송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베뉴 운영자들이 직면하는 주요 딜레마 중 하나는 기술적, 디지털적 솔루션을 어느 정도까지 제공해야 할지 결정하는 문제이다.이 문제의 핵심은 주최자들이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할 의향이 있는지인데, 주최사들은 종종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소유권 침해 우려로 인해 기술 도입을 주저하기도 한다.

 

물류 제공업체들도 지속 가능성에 관심과 주목

지속 가능한 행사와 베뉴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전시산업에 더 많은 조치를 요구하는 업계 내 이해관계자들이 많아졌다.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다루지 않는 조직들은 미래에는 고객들에게 외면당할 위기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시산업의 지속 가능성 측면에 대한 투명성이 증가함에 따라 지속 가능성을 증명하기 위한 그린 워싱(Green Washing) 작업은 감소하고 있다.

* 그린 워싱: 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내세우는 행위


전시산업이 점점 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감에 따라 지속 가능성을 끌어내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 역시 높아지는 추세다.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할 때 특정 측면은 직접적인 영향력 행사가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 가능한 실천이나 베뉴의 탄소 배출 저감 등은 우리가 업계 내에서 직접적으로 시도하고 행동할 수 있다. 그러나 참관객들의 개별 관광과 행사에 사용되는 물품 운송 및 물류 등에 대해서는 통제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 내 주요 물류 제공업체들 사이에서도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