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테마 1] 전시업계 인력난 해소를 위한 여정, 인턴십을 통한 인재 확보 등 새로운 길 모색

싱가포르 전시컨벤션협회(SACEOS), 싱가포르 관광청(STB) 지원받아 MICE 산업을 위한 인턴십 모범 사례 안내서 개발






팬데믹 이후, 전시산업은 돌아오지 않는 인력으로 인해 심각한 인력난에 직면하고 있다. 관련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신입 인재 유치는 점점 더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싱가포르 전시컨벤션협회(SACEOS)는 싱가포르 관광청(STB)의 지원을 받아, MICE(회의, 인센티브, 컨벤션 및 전시) 산업 인턴십의 수준을 높이고 차세대 인재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MICE 산업 인턴십에 대한 모범 사례 안내서를 개발했다. 이 안내서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침을 다루는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며, 인재 유입을 위해 우리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민해보자.


기사 및 사진

출처ㅣSACEOS


출처 shutterstock

‘MICE 산업 인턴십 모범 사례 안내서(이하 가이드)’는 고등 교육 기관 및 업계 관계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개발됐다. 이 가이드는 인턴십과 관련된 일련의 모범 사례를 제공한다. 이를 활용해서 기업은 인턴십 프로그램 설계에, 인턴은 업무를 시작할 때 관련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인턴십 프로그램의 목표, 멘토링 체계, 근무 시간, 휴가 등 복지, 수당, 취업 연계와 같은 핵심 영역별로 구분하여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관련 내용을 자세히 살펴본다.

출처 ‘Guide on best practices for internships in MICE industry’ from SACEOS


전례 없는 구체성, 기업과 인턴 모두에게 도움돼

위 내용은 가이드에 포함된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유의사항이다. 이처럼 가이드는 구체적이며 실무적인 내용 위주로 작성됐다. 예를 들어 ‘멘토링 체계’ 부분에서, 기업은 인턴에게 멘토 한 명을 지정하고 실무 경험과 업계 내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리고 내외부 회의 및 업계 행사에는 인턴을 참석시켜 관련 인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기업은 인턴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반드시 제시해야 하는데, 인턴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일정과 명확한 지침 그리고 달성 목표 등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이 외에도 가이드를 통해 근무 시간 및 휴가 혜택, 복지, 피드백 등 다양한 사항들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가이드를 활용해 인턴을 운영할 경우, 노사 모두에게 다양한 장점이 있다. 먼저 기업은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턴은 업무를 더욱 신속하게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다. 즉, 업무 수행에 있어 혼란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불어 인턴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히 정의되기에 당사자 스스로의 혼란과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안정적인 상황에서 인턴은 더욱 자신감 있게 업무에 임하고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턴은 요구사항이 있을 경우 가이드에 근거해 기업에 명확하게 의사를 밝히고 요청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인턴 간의 소통과 협력이 원활해질 수 있으며 상호 이해와 신뢰가 증진될 것이다. 긍정적인 인턴십 경험은 차세대 인력의 성장과 성과 창출을 이끌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인재 양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핵심은 체계적인 관리와 만족스러운 성과 보상 체계

여행 수요의 회복이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이러한 가이드의 출시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바로 MICE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급히 신규 인재 파이프라인을 찾고 구축해야 한다는 점이다. 인턴 단계에서부터 행해지는 체계적인 관리와 보상은 성과 보상 체계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의 니즈와도 부합한다. 여기에서 우리 업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표준화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업계는 유능한 인재를 유치할 수 있으며, 직원은 적절한 보상을 받으며 목표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싱가포르 전시컨벤션협회의 리처드 아일랜드(Richard Ireland) 회장은 “인턴이 경험하는 인턴십의 질과 경험은 앞으로 인턴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을 결정하고, 우리 업계를 선택할지의 여부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연유로 산업이 다음 단계로 성장하고자 준비할 때, 인턴십 프로그램의 표준을 높여 차세대의 인재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가이드가 현업 종사자들이 인턴에게 가치 있는 직장 경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그리고 궁극적으로 산업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되는 인턴십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관광청 전무이사인 에드워드 고(Dr. Edward Koh) 역시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미래에 대비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가이드를 제작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그는 이어 “인턴십 가이드를 계기로 개선된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의 역동적인 특성을 보여주고, 다음 세대의 인력들이 우리 업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보람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고 업계 전반의 노력을 당부했다.


MICE 산업의 인턴십 모범 사례 관련 자세한 사항은 SACEOS 홈페이지(https://saceos.org.sg)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있는 기업들은 해당 내용을 참고해 조직의 요구와 필요사항에 맞춰 인턴십 프로그램을 맞춤화하면 된다. 이러한 인턴십 운영을 통해 업계 내 인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과 해결 방안이 제시되길 기대해 본다.



Comments


bottom of page